2009년 2월 6일 금요일

twitter 의 Business Model

트위터를 시작했습니다!

twitter.com/inllz

 

트위터는 140자 이내로 글을 올릴수 있는 마이크로 블로그 서비스입니다.

 

 

 

 

트위터의 수익모델은 무엇일지?

 

 

트위터가 시작된지 꽤 되었고, 이미 수익모델들이 몇개나마 확립되지않았을까하는 생각에 찾아보기 시작했습니다.

 

 

 

먼저 Mahalo.com 의 CEO인 Jason은,

트위터의 BM으로 피드광고와 SMS광고, 유료버전출시 등을 이야기하고 있습니다.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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읽어보기

 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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twitAD Founder의 댓글이 눈에띄네요^^

twtiAD는 구글애드센스와 비슷하게, 트위터 사용자에게 자신 페이지의 배경화면을 원하는 배경으로 깔아주고, 구독수에 따라서 가격이 정해지게 됩니다. twitAD는 그 과정에서 5%의 수수료를 챙기게되구요.

 

여기에서 더 나아가서,

기부로 까지 이어지게 할 수 있는 adCause도 생겼습니다.

 

 

 

IconFactory 에서는 MAC/아이폰용 어플인 Twitterrific을 만들어서,

광고를 보면 무료로, 안보면 $14.95를 내는 쉐어웨어 형태로 제공하여 돈을벌고 있습니다.

2008년 앱스토어의 SNS App 중 5위를 기록했습니다.

 

 

 

다른 유명 블로거인  Melissa Chang  는,

affiliate program 과 API 에코시스템, 모바일에서의 BM 등을 이야기합니다.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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10 ways that Twitter could make money quickly

읽어보기
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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트워터는 아직까지 scale을 늘리고 있는 중이고, 앞으로 다양한 BM들을 보여주리라 기대됩니다. 특히 모바일2.0시대에서 SNS 시장이 기대되는 가운데,

 

미니블로그를 표방한 프렌드피드를 비롯해 자이쿠(구글 인수).. 사에서

위터가 어떤 위치를 차지하게 될 것인지도 지켜봐야할 것 같습니다.

 

 

 우리나라에서의 이와 비슷한 개념의 tossi, me2day, playtalk 등도 앞으로의 향방이 주목됩니다. 하지만 이러한 서비스가 일대일의 커뮤니케이션인듯 하지만 사실은 다수와 다수의 멀티커뮤니케이션이라는 점을 생각해보면, 싸이월드에서 '비밀이야' 기능이 중요해진 것에서 알 수있듯이 우리나라의 정서와는 맞지 않는 부분이 있지 않은가도 생각이됩니다.

 

cf. link; [Web2Expo] 트위터 (Twitter) 창업자 Jack과의 만남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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